2020-1학기 온라인 수업운영 연장기간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수업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1. 운영 기간 :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온라인 수업 무기한 연장
(대면수업 전환시 대면수업 시작 2주 전 안내)
2. 이론교과목 : 온라인 수업 진행
3. 실험·실습·실기 교과목 : 2020. 5. 12.(화)까지는 온라인 수업 진행, 5. 12. 이후에는 코로나19 상황을
고려하여 대면 수업 계획수립 후 실시 예정(대면 수업 일정은 추후 안내)
4. 중간고사 시행 : 중간고사(5.4~5.12.) 실시 여부 및 방법은 교과목 담당 교원이 정하여 사전에
학생에게 안내(중간고사 실시 여부와 관계없이 온라인 동영상 수업 및 실시간
화상 수업은 진행됨)
5. 성적평가 방식 : 담당교원 재량 하에 탄력적 평가방식(과제+시험+출석) 적용
6. 수업계획서 : 온라인 수업운영 방식에 맞게 변경
7. 문의사항
가. 사이버캠퍼스 시스템, 영상제작 및 업로드 문의 : e-learning 지원팀(230-6046, 6047)
나. 학사 관련 문의 : 학사운영팀(230-6063)
다. 스튜디오 이용문의 : 교수학습역량개발팀(608-5185)
□ 온라인 강의 모델 표준 안내(2020. 4. 17. 이후부터 적용)
유형 | 방식 | 내용 | 분량 | 강의 시간표 준수 | 출결 점검 방식 |
A | 온라인 콘텐츠 자체 제작 | A-1 | ·PC에서 파워포인트로 화면 녹화 | 총 50분 수업 기준 강의 제작영상 (25분 이상 권장) 업로드 + 과제물 또는 토론방 운영(피드백 필수) | 권장 | 자동 |
A-2 | ·우리 대학 사이버 캠퍼스에 구축 된 커먼즈를 이용한 강의녹화 |
A-3 | ·스마트폰을 이용한 강의 녹화 |
B | 실시간 화상 수업 | B-1 | · 스트림 야드 · 유튜브 실시간 방송 · 카카오 라이브 톡 · ZOOM | 실시간 상호작용 활동(학생들 채팅 및 활동 참여 포함) + 과제물 제출 결과 캡처본 1장(피드백 필수) | 원칙 | 실시간 출결 체크 (채팅 기능을 활용) |
사이버 캠퍼스의 채팅기능을 활용한 상호활동 | B-2 | ·LMS에 강의자료실(PPT, PDF 등)을 올리고 학생들과 채팅을 통한 상호작용 | 실시간 상호작용 활동(학생들 채팅 및 활동 참여 포함) + 과제물 제출 결과 캡처본 1장(피드백 필수) | 원칙 |
※ 공개콘텐츠(K-MOOC, KOCW 등)는 강의 보조 자료로만 활용 가능